1.해외시황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급증하고 세계의 각국 정부가 강력한 봉쇄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라 미국 주식시장은 폭락했습니다. S&P 500지수는 3% 가까이 하락했고 다우존스 산업지수는 2.5% 하락해 7주 만에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반면, 변동성지수는 6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대서양 전역에서는 Stoxx Europe 600 지수가 5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수요일에는 3% 하락했습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독일의 일부 지역에 봉쇄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11월 4일부터 한 달간 술집과 식당의 영업을 중단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미국 대선 전에 경기부양책 협상이 타결될 희망은 없지만 미국 증시의 폭락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의 요구에 타협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시장은 경기부양책에서 미국 대선으로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지만, 경기부양책은 여전히 미국인과 금융시장에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캐나다은행은 기준금리를 0.25%로 동결했고, 통화 정책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0년 GDP는 5.7% 감소할 것으로 예상
-
캐나다 중앙은행은 양적완화 규모를 축소하고 매입 채권은 장기물 위주로 전환할 방침
-
재정지원은 지속할 예정
-
티프 맥클렘(Tiff Macklem) 캐나다 중앙은행 총재는 장기간 저금리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