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이란? 해외선물의 특징과 장점
비교적 적은 투자금으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선물옵션거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규제가 상대적으로 덜한 해외선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에 한국거래소(KRX)가 있듯이 세계각지에는 여러 해외 거래소가 있는데
해외선물은 이터럼 해외에 있는 수많은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거래로 통화, 지수, 금리, 금속 및 에너지 등 이 있습니다.
해외선물의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레버리지 효과
선물거래는 보증금의 역할을 하는 일정 투자금으로 현물거래와 동일한 수준의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금이 적은데 비해 손익의 폭이 큽니다. 이러한 투자금을 증거금이라고 하는데
증거금의 비율은 각 상품의 변동성에 따라 책정되어 변동성이 높으면 높고, 변동성이 낮으면 낮습니다.
따라서 선물거래는 레버리지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또한 국내선물보다 해외선물이 레버리지가 높습니다.
- 양방향 거래
현물거래의 경우, 기본적으로 처음에는 매수를 하고, 이후에 매도로 포지션을 청산하여 손익이 확정되지만
해외선물거래는 현물처럼 매수 후에 매도도 가능하고, 시장이 하락하는 경우에는 매도 후에 매수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장방향과 무관하게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 24시간 거래
국내선물 거래시간의 경우, 주간 장은 9~15시로 짧은편이고, 야간 장이 따로 있으나 변동성이 적은 편입니다.
이에 반해 해외선무르이 경우 거의 24시간 내내 돌아가며 현지 거래소의 시간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시간을 골라 여유있는 시간을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상품
국내선물의 경우 코스피200지수선물옵션을 제외하면, 다른 상품들은 거래량도 그렇게 높지 않은 편입니다.
그러나 해외선물의 경우에는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상품마다의 특성도 다 다른 양상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서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시장의 투명성
해외선물의 경우 시장의 규모가 상당하고, 동시에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거래 하기 때문에
특정세력에 의해 좌우되기가 쉽지 않아서 걱정없이 투명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해외선물은 여러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변동성으로 인해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큰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