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Cryptocurrency)는
암호화라는 뜻을 가진 “crypto”와 화폐란 뜻을 가진 “currency”의 합성성로, 디지털 환경 내에서 자산을 전송하고 소유권을 증명해 낼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이다.
암호화폐는 여러 디지털 자산 시스템을 일컫는 포괄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소유권을 증명하고 트랜잭션을 보호하기 위한 암호 방식에 기반하고 있으며, 국가와 같은 특정 단일 주체에 운영되지 않고 공유된 사실들을 중심으로 조직된 탈중앙화 네트워크 참여자들에 의해 운영됩니다.
암호화폐의 개념
암호화폐는 가상화폐라는 말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서로 구분되는 개념이다. 암호화폐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사여 만든 화폐이며, 가상화폐는 실물 없이 가상으로 존재하는 화폐이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은 암호화폐 이고 싸이월드 도토리, 캐시백 포인트 등은 가상화폐이다. 암호화폐는 암호화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가상화폐의 일종으로, 암호화폐 역시 가상화폐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암호화폐는 달러($), 원(₩)과 같이 국가가 통제하는 화폐가 아닌, 네트워크를 통한 P2P 방식으로 분산 저장되어 운영되며,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관리하며, 핵심 기술은 블록체인(BlockChanin) 기술이라 한다.
암호화폐의 종류
- 비트코인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필명의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암호화폐이다. 총 발행량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는데, 유통량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한번에 채굴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들고 문제도 어려워져 희소성이 높아진다.
- 네오 중국국가표준을 받은 기업 온체인(Onchain)의 최고경영자 다홍페이(Da Hongfei) 가 2014년 개발한 가상화폐로 앤트쉐어라는 이름으로 시작됐다.
- 대시 2014년 1월 개발된 가상화폐로 익명성이 강하고 실시간 이체를 확인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본래 2014년 1월 엑스코인(Xcoin)으로 출시됐다가 2월 다크코인(Darkcoin)으로 변경됐으며, 2015년 3월 25일 대시코인으로 정식 명칭이 바뀌게 되었다.